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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존을 위한 창의적 설계 CN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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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습 목표 및 강좌 소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 단어는 “창조”와 “공존”일 것이다. 공존을 향한 창의적 삶의 설계로의 부름이 젊은이들을 향한 이 시대의 부름이라 할 수 있다.

우리 인류는 심각한 공존의 문제들에 직면해있다. 전 지구의 인구가 충분히 먹고 살 수 있는 풍요로운 식량을 가졌음에도 불구하고 지구의 한 쪽은 정치적 혼란과 전쟁, 가난, 굶주림, 기아, 소외의 문제로 고통 받고 있다.

과학기술이 급격한 발달로 인한 지구 기후변화와 공해, 오염, 생태계 파괴, 유전자편집, 거대살상무기, 4차 산업혁명, 인공지능, 사물 인터넷 등은 이 시대의 예측하기 힘든 공존과 공멸의 문제들을 지구와 전 인류 전체의 문제로 제기하고 있다. 어떤 패러다임에 기초해서 이러한 전체성의 성격을 갖는 문제들을 해결해 가는가에 따라 우리는 공멸하던가 아니면 새로운 단계의 전체성으로 고양된 인류로 거듭나던지 할 것이다.

현대과학기술의 성격을 이해하고, 공존의 과학기술 및 녹색기술 가능성을 모색하고 설계하며, 이를 기반한 교육 및 정보 민주화를 통해 소외된 90%와의 공존의 길, 전 인류의 공존을 모색한다. 특히, 인공지능을 비롯해서 새로운 변화들이 밀려오는4차 산업혁명 시대에 진정한 공존과 혁신을 위한 디자인과 설계, 창업의 길을 모색하여 전 인류가 공영하는 구체적인 가능성을 모색해본다. 이 과정에서 공존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찾아보고 이를 구체화할 수 있는 창의적 설계를 통해 공존의 세계 경영을 준비하는 젊은이 모습을 꿈꾼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우리가 이전에 생각했던 평생 직장이 존재하지 않는다. 사람은 인공지능으로 무장한 로봇을 이용해서 더 편리한 삶을 영위하기도 하지만 그런 로봇을 활용할 수 없는 재정 상태의 사람들은 아르바이트 자리조차도 얻기 어려울 수 있다. 한편 지금 당장 중국, 인도와 같은 인구 대국이 과학, 기술의 발달과 함께 대한민국의 일자리를 위협하고 있는 실정에서 대한민국의 대기업과 공적 조직의 혁신이 시급한 실정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한민국의 혁신을 이끌기 위해 하이텍 기반의 혁신 스타트업 창업의 필요성, 혁신 창업을 위한 교육의 시스템과 콘텐츠 변화의 필요성, 창업 지원제도의 강화, 평생 일자리를 위한 개인 역량 강화, 메이커 운동에 대해 소개한다.

■ 강좌수준 및 선수요건

4차 혁명산업 시대에 참다운 공존을 위한 창의적 삶과 공존의 과학기술을 이해해보고 모색해보려는 대학교 학부생 및 일반대중. 별도의 선수 과목 없음.

■ 교재

* 필수준비교재는 없고 아래의 참고교재를 자율적으로 이용합니다
  • 인재혁명, 조벽, 해냄출판사, 2011
  • 인성이 실력이다, 조벽, 해냄출판사, 2016
  • 인간현상, 테야르 드 쌰르댕, 한길사, 1997
  • 창조의 탄생, 캐빈 애슈턴, 북라이프, 2015
  • 인간의 품격, 데이비드 브룩스, 부키, 2015
  • 36.5도의 과학기술, 적정기술, 나눔과기술, 허원미디어, 2011
  • 적정기술, 현대문명에 길을 묻다. 김찬중, 허원미디어, 2013
  • 토플러&엘륄 : 현대기술이 빛과 그림자, 손화철, 김영사, 2006
  • 책임있는 과학기술, 스티몬스마 외, 씨유피, 2000
  • 작은 것이 아름답다, 인간중심의 경제를 위하여, E. F. 슈마허, 문예출판사, 2002
  • 당혹한 이들을 위한 안내서, E. F. 슈마허, 따님, 2007
  • 창의적 공학설계(1) Brian S. Thomson 저, 서영석 외 7명 공역, Pearson Education Korea 간행 2004

■ 이수/평가 정보

중간 25점, 기말 25점, 리포트 25점, 기타 25점

■ 주차별 강좌 계획

- 담당 교수님 : 권 재 열

1주차 : 공존의 패러다임

  • 1차시 : 공존을 위한 창의적 설계로 부름
  • 2차시 : 연결됨, 양자역학, 새로운 형이상학
  • 3차시 : 떼이야르(Teilhard)의 우주진화론

2주차 : 창조적인 삶

  • 1차시 : 절정경험
  • 2차시 : 미래 인재역량
  • 3차시 : 인재혁명

- 담당 교수님 : 김 찬 중

3주차 : 공존의 과학기술

  • 1차시 : 기술의 정의와 가치
  • 2차시 : 과학 기술 문명의 양면성
  • 3차시 : 과학 기술 문명에서의 인간의 삶의 방식

4주차 : 공존의 과학기술, 적정기술

  • 1차시 : 과학기술, 그 적정한 발전은?
  • 2차시 : 작은 것을 찾아가는 기술, 적정기술
  • 3차시 : 적정기술의 발전과 쇠퇴

5주차 : 가난한 사람을 위한 과학기술

  • 1차시 : 소외된 90%의 사람들
  • 2차시 : 적정기술, 성공과 실패 사례
  • 3차시 : 적정기술이 성공하려면

- 담당 교수님 : 윤 희 주

6주차 : 창의적 공학 설계의 이해

  • 1차시 : 창의적 공학 설계 개론
  • 2차시 : 공학설계에서 문제 정의
  • 3차시 : 공학설계에서 문제 해결

7주차 : 공존을 위한 시장, 농업 그리고 친환경 설계

  • 1차시 : 가난한 사람의 시장(BoP)
  • 2차시 : 지속 가능한 농업
  • 3차시 : 친환경 녹색 설계
8주차 : 중간고사

- 담당 교수님 : 손 문 탁

9주차 : 정보 불균형 문제해결을 위한 ICT

  • 1차시 : 정보 불균형의 문제
  • 2차시 : 기술 민주화
  • 3차시 : 공평한 정보공유를 위한 창의적설계들

10주차 : 교육균등화를 위한 운동

  • 1차시 : 온라인 교육운동
  • 2차시 : 오픈소스 솔라무선도서관
  • 3차시 : ICT 창의적설계 현지적용사례 연구

- 담당 교수님 : 한 대 익

11주차 : 공존을 위한 디자인 씽킹

  • 1차시 : 디자인 씽킹이란
  • 2차시 : 디자인 씽킹의 역사
  • 3차시 : 한국적 디자인 씽킹의 발굴 및 적용

12주차 : 4차 산업혁명 시대와 공존

  • 1차시 : 4차 산업혁명의 키워드들
  • 2차시 : 적정기술과 디자인 Warka
  • 3차시 : 적정기술 디자인과 워터박스 프로젝트구

- 담당 교수님 : 조 훈 제

13주차 : 메이커 운동과 이노베이션

  • 1차시 : 4차 산업혁명 시대와 메이커 운동
  • 2차시 : 이노베이션과 창업 활동
  • 3차시 : 창업교육의 필요성

14주차 : 대한민국의 하이텍 기반 고부가가치 스타업의 창업 활동

  • 1차시 : 투자유치를 위한 발표 내용과 준비
  • 2차시 : 창업을 돕는 정부의 지원 제도
  • 3차시 : 한국의 바이오헬스메디컬 스타트업의 사례
15주차: 기말고사

■ 담당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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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재열 교수

현, 충남대학교 의과대학 부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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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찬중 교수

현, 한국원자력연구원 책임연구원, 충남대학교 겸임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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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문탁 교수

현, JIT 대표, 포항공과대학 겸임교수, 충남대학교 겸임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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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희주 교수

현, 사단법인 나눔과 기술 기술전문위원, 충남대학교 겸임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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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훈제 교수

현, 주식회사 액트너랩 CTO, 충남대학교 겸임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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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대익 교수

현, KAIST 스마트IT융합연구단 연구부교수, 충남대학교 겸임교수

■ 담당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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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푸름, 연구조교

충남대학교 의과대학 의과학대학원 석사 연구원

reum6133@naver.com